무료 파티션 복구 프로그램 추천 다운&사용법

무료 파티션 복구 프로그램 추천 다운&사용법

무료 파티션 복구 프로그램 추천 및 다운로드 후 사용법까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실수로 파티션을 잘못 포맷하거나 손상된 경우 해당 NTFS 파티션의 파일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데이터 복구 소프트웨어는 파티션에서 사라지거나 손실된 파일들을 다시 되살리는데 중요한 프로그램입니다. 오늘은 이 무료 파티션 복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손실된 데이터 복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TestDisk는 무료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입니다. 소프트웨어 결함이나 특정 바이러스 또는 실수로 파티션 테이블을 삭제한 경우 등으로 인해 손실된 파티션을 복구하거나 부팅되지 않는 디스크를 다시 부팅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 TestDisk 기능

무료 파티션 복구 프로그램 TestDisk의 기능입니다.

  • 파티션 테이블 수정, 삭제 된 파티션 복구
  • 백업에서 FAT32 부팅 섹터 복구
  • FAT12 / FAT16 / FAT32 부트 섹터 재 구축
  • FAT 테이블 수정
  • NTFS 부트 섹터 재 구축
  • 백업에서 NTFS 부트 섹터 복구
  • MFT 미러를 사용하여 MFT 수정
  • ext2 / ext3 / ext4 Backup SuperBlock 찾기
  • FAT, exFAT, NTFS 및 ext2 파일 시스템에서 파일 삭제 취소
  • 삭제 된 FAT, exFAT, NTFS 및 ext2 / ext3 / ext4 파티션에서 파일을 복사

파티션 복구 전

먼저 필자가 파티션 복구를 하기 위해 가상으로 새 볼륨(D:)에 여러가지 잡다한 파일들을 집어넣어 놓고 그에대해 어느정도 복구를 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만든 가상 상황입니다.

파티션 복구 전 위와 같이 D드라이브 폴더에 잡다한 실험용 파일들을 넣었습니다.
파티션 복구 전 위와 같이 D드라이브 폴더에 잡다한 실험용 파일을 넣음

위와 같이 이미지 및 기타 응용프로그램 등 여러 파일들을 D드라이브에 넣어놓았습니다.

이후 D드라이브 포맷 후 장치를 제거하여 지운 모습
이후 D드라이브 포맷 후 장치를 제거하여 지운 모습

이후 디스크 관리에서 D드라이브 자체를 포맷하여 지우고 장치 및 드라이브에서 D드라이브 자체를 지운 상태로 시작해보려합니다. 다음은 파티션 복구 프로그램 Testdisk 다운로드 및 사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설치

다음은 데이터 복구용 프로그램인 TestDisk를 통해 파티션 복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래 다운로드 링크를 통해 TestDisk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합니다.

TestDisk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 링크를 통해 들어가시고 우측에서 초록색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필자는 글을 작성하는 기준으로 가장 최신 버전인 7.2 베타 버전으로 다운로드했음을 알려드리며, 예전 버전들도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다운로드된 프로그램의 이름은 “testdisk-7.2-WIP.win”이고 용량은 23.2MB(24,366,908 바이트)입니다.

언어는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으며, 이 프로그램이 지원하는 운영체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DOS(실제 또는 Windows 9x DOS-박스)
Windows 10 / 8.1 / 8 / 7 / Vista / XP, Windows Server 2016/2012/2008/2003
리눅스, FreeBSD, NetBSD, OpenBSD, SunOS와 맥 OS X

파티션 복구 프로그램 TestDisk 사용법

다음은 파티션 복구 프로그램 TestDisk 설치 이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파티션 복구 프로그램 Testdisk_win 실행
파티션 복구 프로그램 Testdisk_win 실행

먼저 위에서 다운로드한 TestDisk 프로그램의 압축을 해제하고 폴더에 진입하면 위와 같이 여러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 오늘 사용할 프로그램이 Testdisk_win 프로그램입니다. 실행해줍니다.

Create 에서 엔터를 눌러 새로운 로그 파일 생성
Create 에서 엔터를 눌러 새로운 로그 파일 생성

1. 먼저 프로그램을 시작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으며, 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선택한 다음 엔터키를 누르는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Create”에서 엔터를 누릅니다. Create a new log file(새로운 로그 파일 생성)

파티션 복구 작업이 필요한 하드드라이브 선택후 엔터
파티션 복구 작업이 필요한 하드드라이브 선택후 엔터

2. 다음은 복구할 파티션의 하드드라이브를 선택해주어야 합니다. 필자의 경우 D 드라이브를 복구해야 하므로 드라이브 용량 및 이름을 확인하여 선택하였습니다. 화살표로 이동하여 선택 후 엔터를 누릅니다.

대부분의 경우 "Intel"을 선택후 엔터
대부분의 경우 “Intel”을 선택후 엔터

3. 다음은 파티션 테이블의 유형을 선택하고 엔터를 누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Intel”을 선택하고 엔터를 누르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TestDisk가 파티션 테이블 유형을 자동 감지하므로 기본값이 올바른 값입니다.

Analyse(분석)을 선택하고 엔터 손실된 파티션 검색
Analyse(분석)을 선택하고 엔터 손실된 파티션 검색

4. 기본 메뉴 “Analyse”(분석)을 선택하여 현재 파티션 구조를 확인하고 손실된 파티션을 검색합니다.

Quick Search(빠른 검색) 엔터
Quick Search(빠른 검색) 엔터

5. Quick Search가 선택되어 있으면 엔터를 누르고 빠른 검색을 통해 손실된 파티션을 검색합니다.

누락된 논리 파티션 발견 - 엔터를 눌러 계속 진행
누락된 논리 파티션 발견 – 엔터를 눌러 계속 진행

6. 빠른 검색중에 TestDisk에서 위와 같이 레이블이없는 누락된 논리 파티션을 발견했습니다. 엔터를 누르고 계속 진행합니다.

Deeper Search(심층 검색) 또는  Write(쓰기) 선택후 엔터
Deeper Search(심층 검색) 또는 Write(쓰기) 선택후 엔터

7. 위와 같은 화면에서는 두 가지의 선택지로 나뉘게 됩니다. 첫 번째는 “Deeper Search” 말 그대로 더 깊이 검색하는 심층 검색 방법입니다.

두 번째 “Write” 쓰기는 모든 파티션을 사용할 수 있으며, 데이터가 올바르게 나열되어 있으므로 쓰기 메뉴로 이동하여 파티션 구조를 저장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필자는 “Write”에서 엔터를 눌릅니다.

Y키 입력 후 파티션 테이블 쓰기 확인
Y키 입력 후 파티션 테이블 쓰기 확인

8. 쓰기 메뉴에서 엔터를 눌렀기 때문에 위와 같이 파티션 테이블 쓰기 확인 메뉴가 나오며, (Y/N)으로 실행할 것인지 안할것인지 정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Y키를 눌릅니다.

변경 사항 적용을 위해 시스템 재부팅
변경 사항 적용을 위해 시스템 재부팅

이후 위와 같이 “변경 사항을 적용하려면 재부팅 해야합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게 되고 시스템을 재부팅 해주시면 파티션 복구 작업이 완료되는것을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재부팅 후 삭제됬었던 D드라이브 복구 완료 및 데이터(파일,폴더)복구 완료 확인
시스템 재부팅 후 삭제됬었던 D드라이브 복구 완료 및 데이터(파일,폴더)복구 완료 확인

재부팅 이후 D드라이브를 확인해보았습니다. 위와 같이 파티션 복구 이후 데이터가 삭제하기전과 같이 다 복구가 된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디스크 관리 메뉴에도 볼륨 및 D드라이브 확인 완료
디스크 관리 메뉴에도 볼륨 및 D드라이브 확인 완료

디스크 관리 메뉴에서도 새 볼륨 (D:)가 다시 생겨나고 장치 및 드라이브에도 D드라이브가 다시 나타난것을 확인했습니다.

이상으로 무료 파티션 복구 프로그램 testdisk 다운로드 및 사용법을 마치며, 윈도우 10에서 파티션을 나누거나 합치려는 경우 아래 링크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 파티션 나누기 – 드라이브 분할

윈도우 10 파티션 합치기 – 드라이브 병합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