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파티션 합치기 – 드라이브 병합

윈도우 10 파티션 합치기 – 드라이브 병합

윈도우 10 파티션 합치기 – 드라이브 병합 방법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윈도우에서 파티션 합치기 작업은 두 파티션을 더 큰 파티션으로 병합하는 동작입니다. 하나 이상의 하드 드라이브에 파티션을 병합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에 따라 Windows에서 파티션을 병합하는 여러 이유들이 있습니다.

드라이브 공간 관리
컴퓨터에서 하나 이상의 파티션, 특히 C드라이브의 공간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파티션을 확장하려면 첫 번째 방법은 파티션을 병합하여 하드드라이브에 여유 공간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C드라이브 용량 확보 가이드

활용도 높은 파일 관리

하드 드라이브를 여러 개의 파티션으로 나누고 파일을 한곳에만 저장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파티션에 데이터를 무작위로 저장하는 경우 현재 필요한 특정 파일이나 폴더를 찾기 어렵습니다. 파일 검색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려면 파티션 합치기 작업을 통해 볼륨 수를 줄여야 합니다.

이 외에도 파티션 합치기 작업을 하는 여러 다양한 이유들이 있을것입니다. 윈도우 10에서 파티션 합치기 작업을 하기 전 현재 필자의 장치 및 드라이브의 상태입니다.

필자의 현재 장치 및 드라이브 상태
필자의 현재 장치 및 드라이브 상태

현재 필자는 새 볼륨 (D:)의 드라이브 공간을 파티션 분할을 통해 새 볼륨(E:)에 70GB의 공간으로 나누어놓은 상태입니다. 그러므로 새 볼륨 (E:)인 파티션을 다시 볼륨 확장 기능을 통해 새 볼륨 (D:)에 병합할것입니다.

파티션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파티션 복구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사용법

윈도우 10 파티션 합치기 – 볼륨 확장

다음은 윈도우 10에서 디스크 관리의 볼륨 확장 기능을 통해 파티션 합치기 작업을 하는 과정에 대한 설명입니다. 천천히 따라하시면 문제없이 파티션을 합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키 + X키 이후 디스크 관리 클릭
윈도우 키 + X키 이후 디스크 관리 클릭

1. 먼저 파티션을 합치기 위해 디스크 관리를 실행해야 합니다. Windows 로고 키 + X키를 입력하고 좌측 하단 메뉴에서 “디스크 관리(K)”를 실행합니다.

실행에서 diskmgmt.msc  타이핑 후 엔터
실행에서 diskmgmt.msc 타이핑 후 엔터

1-1 Windows 로고 키 + R키 입력으로 실행창에서 “diskmgmt.msc”을 타이핑 후 엔터를 눌러 실행할 수도있습니다.

합치려는 파티션의 새 볼륨 우클릭 후 > 볼륨 삭제(D)... 클릭
합치려는 파티션의 새 볼륨 우클릭 후 > 볼륨 삭제(D)… 클릭

2. 다음은 합치려는 파티션의 볼륨을 삭제하는 작업입니다. “새 볼륨(E:)”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볼륨 삭제(D)”를 선택합니다.

파티션을 합치려는 경우 기존에 나누어 놓았던 파티션을 삭제해주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기존 파티션에 있는 파일 및 폴더 등 여러 중요 파일들은 미리 백업을 해두시거나 다른 드라이브로 이동을 해두시기 바랍니다.

단순 볼륨 삭제 전 중요 데이터 백업 및 "예(Y)" 클릭
단순 볼륨 삭제 전 중요 데이터 백업 및 “예(Y)” 클릭

3. 위에서 볼륨 삭제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이 볼륨을 삭제하면 이 볼륨에 있는 데이터가 모두 지워집니다. 삭제하기 전에 보관할 데이터를 백업하십시오. 계속하시겠습니까?”라는 단순 볼륨 삭제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Y)”를 클릭하여 합치려는 파티션의 단순 볼륨을 삭제해줍니다.

원본 드라이브 볼륨 우클릭 후 > 볼륨 확장(X) 클릭
원본 드라이브 볼륨 우클릭 후 > 볼륨 확장(X) 클릭

4. 위와 같이 볼륨 삭제 이후 파티션이 할당되지 않은 상태로 검은색으로 되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후 할당되지 않은 상태인 볼륨 옆에 있는 새 볼륨 (D:)에 파티션 합치기 작업을 하기 위해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볼륨 확장(X)”을 클릭합니다.

볼륨 확장 마법사 시작 > 다음(N) 클릭
볼륨 확장 마법사 시작 > 다음(N) 클릭

5. 볼륨 확장 마법사가 실행되면 위와 같이 “다음(N)”을 클릭하여 파티션 병합 작업을 시작합니다.

디스크 공간 확인 후 다음 클릭
디스크 공간 확인 후 다음 클릭

6. 다음은 디스크를 선택하는 메뉴입니다. 앞서 삭제한 볼륨이 할당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디스크 1에 70GB(71680MB)의 파티션이 보입니다. 사용 가능한 최대 공간(MB), 공간 선택(MB)에 용량을 확인하고 “다음(N)”을 클릭합니다.

볼륨 확장 마법사 완료 "마침" 클릭
볼륨 확장 마법사 완료 “마침” 클릭

7. 볼륨 확장 마법사가 완료되었고 선택한 설정을 간단하게 확인 후 “마침”을 클릭하여 마무리 해줍니다.

디스크 1 파티션 합치기 완료된 모습
디스크 1 파티션 합치기 완료된 모습

위와 같이 디스크 1에 새 볼륨이 하나의 파티션으로 되어 파티션 합치기 작업이 완료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치 및 드라이브에서 새 볼륨 확장 확인
장치 및 드라이브에서 새 볼륨 확장 확인

내 PC의 장치 및 드라이브에서도 새 볼륨(D:)가 합쳐진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위 방법을 통해 파티션을 합치지 못하는 경우 파티션 프로그램인 AOMEI Partition Assistant을 통해 파티션을 합칠 수 있습니다.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으로 파티션 합치기

파티션 프로그램 AOMEI Partition Assistant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여 주세요.

https://www.disk-partition.com/ 프리웨어 소프트웨어 제품입니다.

간단하게 다운로드 후 설치까지 마친 이후 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AOMEI Partition Assistant을 실행 해줍니다.

합치려는 새 볼륨 우클릭 후 > Merge Partitons 클릭
합치려는 새 볼륨 우클릭 후 > Merge Partitons 클릭

1. 프로그램 실행후 우측 하단에서 합치고자 하는 파티션을 클릭해주어야 합니다. “E: 새 볼륨”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Merge partitions”를 클릭합니다.

합치려는 볼륨들 체크
합치려는 볼륨들 체크

2. 다음 Merge Partitions 창에서 위와 같이 합치고자 하는 파티션과 나누기 전 원본 드라이브 모두에 체크해줍니다. 이후 “OK”를 클릭합니다.

계속해서 확장 진행
계속해서 확장 진행

3. 위에서 OK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D: 새 볼륨에 합쳐저 있는것으로 표시가 되지만 실제로는 파티션이 합쳐진것이 아닙니다. 다음에서 계속 설명합니다.

좌측 상단 Apply 버튼 클릭
좌측 상단 Apply 버튼 클릭

4. 좌측 상단에서 Apply 버튼을 클릭하여 파티션 합치기 작업을 시작해주도록 설정해야합니다.

참고로 이후 작업 시 합치고자 하는 파티션의 파일 및 폴더 자료들이 사라지니 미리 백업을 해두지 않으셨거나 저장을 하지 않은 경우 백업 및 저장을 해주시고, 이후 프로그램에서 PC를 재부팅하는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중요한 작업들도 미리 저장해두시기 바랍니다.

앞서 설정한 작업 확인 및 Proceed 클릭
앞서 설정한 작업 확인 및 Proceed 클릭

5. 위와 같이 앞에서 설정해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정한것이 맞다면 “Proceed”를 클릭합니다.

시스템 재부팅 및 OK 버튼 클릭
시스템 재부팅 및 OK 버튼 클릭

6. 파티션 합치기 작업을 하기 위해 시스템을 재부팅 해주어야 하며 용량이 큰 경우 시간이 조금 더 걸릴 수 있습니다. 이후 OK 버튼을 클릭하면 시스템이 재부팅 되며 파티션 병합 작업이 시작됩니다.

만약 몇번 더 물어보는 경우도 있는데 Proceed와 ok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재부팅 되며 파티션 합치기 작업중
재부팅 되며 파티션 합치기 작업중

위와 같이 시스템에서 파티션 합치기 작업을 시작하고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용량에 따라 걸리는 시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작업중에는 되도록 아무키도 건드리지 마시고 기다려주시면 알아서 작업 완료 이후 시스템이 부팅됩니다.

파티션 합치기 작업 완료된 모습 디스크관리, 장치 및 드라이브에서 확인
파티션 합치기 작업 완료된 모습 디스크관리, 장치 및 드라이브에서 확인

작업이 모두 완료되고 시스템이 부팅되면 위와 같이 장치 및 드라이브에 새볼륨이 합쳐진것을 확인할 수 있고 디스크 관리에서도 새 볼륨이 정상적으로 확장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티션을 나누려는 경우 아래 링크를 통해 파티션 나누기 작업이 가능합니다.

윈도우 10 파티션 나누기

이상으로 윈도우 10 파티션 합치기 – 드라이브 병합 방법을 마치겠습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