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카드 확인법 – 성능 정보 까지 확인 GPU-Z

그래픽카드 확인법 – 컴퓨터 사양 확인 GPU-Z

그래픽카드 확인법 – 성능 정보 까지 상세하게 확인 가능한 GPU-Z – 모든 컴퓨터에는 데스크탑 및 비디오 디코딩에서 까다로운 PC 게임 렌더링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처리하는 그래픽 하드웨어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최신 PC에는 Intel, NVIDIA 또는 AMD에서 만든 GPU(그래픽 처리 장치)가 있습니다.

컴퓨터의 하드웨어 성능은 CPU와 RAM도 중요하지만 PC 게임을할 때 그래픽카드(GPU)는 일반적으로 최우선적으로 생각해야할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충분하지 않으면 최신 PC 게임을 할 수 없거나 그래픽 설정이 매우 낮춰서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일부 컴퓨터에는 저전력 “온보드”또는 “통합”그래픽 이 있고 다른 컴퓨터에는 강력한 “전용”또는 “개별”그래픽 카드가 있습니다.

다음은 Windows PC에서 사용중인 그래픽카드 확인법 중 두 가지의 방법입니다.

  1. DIRECTX 진단 도구를 통한 간단한 기본적인 그래픽카드 확인법
  2. GPU-Z 프로그램을 통한 자세한 그래픽카드 확인법

DirectX 진단 도구를 통한 간단한 그래픽 카드 확인법

단순하게 그래픽카드 제품명 정도만 알고싶은 경우 Direct X 진단 도구를 사용하면 간단하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이 도구는 모든 버전의 Windows 10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PC에 관계없이 시작 메뉴를 통해 이 도구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Direct X는 상당히 오래된 표준이므로 7, 8 및 8.1과 같은 이전 버전의 Windows에서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정보에 액세스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실행창 열고 dxdiag 검색 후 엔터
실행창 열고 dxdiag 검색 후 엔터

1.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눌러 실행창을 열어줍니다. 검색창에 “dxdiag”를 검색하고 확인합니다.

DirectX 진단 도구를 활용한 기본적인 그래픽카드 확인법
DirectX 진단 도구를 활용한 기본적인 그래픽카드 확인법

2. 위와 같이 DirectX 진단 도구가 열리면 디스플레이 탭을 클릭하여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조사 및 모델, 그래픽 카드 내의 VRAM (비디오 RAM 또는 메모리)의 양 및 장치가 현재 해상도를 표시합니다. 기본적인 정보들이 들어있지만 상세한 정보까지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그래픽카드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려는 경우 아래 GPU-Z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GPU-Z 프로그램을 통한 그래픽카드 확인법

다음은 GPU-Z 프로그램을 통해 현재 PC에서 사용중인 그래픽카드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GPU-Z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그래픽카드 확인법 GPU-Z 설치하기

GPU-Z (TechPowerUp GPU-Z라고도 함)를 설치하려면 회사 자체 웹 사이트로 이동하여 응용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야합니다. 위 링크를 통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이전에 알고있는 것보다 컴퓨터의 그래픽 카드에 대해 훨씬 자세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려주는 프로그램 GPU-Z
그래픽카드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려주는 프로그램 GPU-Z

Graphics Card 탭

Name : 그래픽 카드의 일반 이름이 표시됩니다.
Technology : 이것은 nm(나노 미터)단위로 측정된 GPU의 크기와 구조를 보여줍니다. 칩이 작을수록 GPU의 열 방출이 줄어 듭니다.
Release date : 특정 그래픽 카드의 원래 릴리스 날짜입니다.
Subvendor : 카드를 생성 한 제조업체 (ASUS, EVGA 등).
Memory type and size : 그래픽 카드(VRAM)에 포함된 전용 메모리의 유형 및 생성입니다. 크기는 MB (MB) 단위로 아래에 나와 있습니다. VRAM이 많을수록 칩이 더 강력 해집니다.
Clock speeds : GPU가 실행되도록 설정된 속도입니다. 이것은 그래픽카드 장치에 따라 향상되고 오버 클럭 될 수 있으므로 여기에서 터보 부스트 클럭 속도에 대한 정보도 볼 수 있습니다. 메가 헤르츠(MHz) 단위로 측정됩니다.

GPU 센서의 실시간 동작 수치 확인 가능
GPU 센서의 실시간 동작 수치 확인 가능

Sensors 탭에서는 실시간으로 그래픽카드의 센서의 동작 수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기본적인 그래픽카드 확인법 및 상세한 그래픽카드 확인 프로그램 GPU-Z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