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크가 쓰기 금지되어 있습니다 포맷 및 해결 방법

디스크가 쓰기 금지되어 있습니다 포맷 및 해결 방법

디스크가 쓰기 금지되어 있습니다 포맷 및 해결 방법 – For Windows

Windows 10/8/7에서 파일 또는 폴더를 USB 플래시 드라이브 또는 SD 카드에 복사하려고 할 때 “디스크가 쓰기 금지되어 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까? 이 글에서는 Windows에서 USB 또는 Micro SD 카드에서 쓰기 금지된 경우 포맷 및 여러가지 방법을 통해 해결하는 방법에대해 제시해드립니다.

참고 – 이 글에 해결 방법은 Windows 10, Windows 8 및 Windows 7에대해서 적용이 가능한 방법입니다.

디스크가 쓰기 금지되어 있습니다 오류 발생
디스크가 쓰기 금지되어 있습니다 오류 발생

Windows에서 디스크가 쓰기 금지되어 있습니다 라는 쓰기 방지 오류가 발생하면 다시 시도 버튼을 클릭해도 계속 금지됩니다. 이 때문에 디스크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으며, 실제로 완전히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물리적인 충격에 의한 손상에 의한것이 아닌 일반적인 경우엔 디스크는 여전히 정상입니다. 단지 쓰기 금지 상태가 되었을 수 있습니다. 즉, 장치에서 데이터를 읽을 수만 있지만 데이터를 수정하기 위해 쓰기, 삭제, 복사 또는 다른 작업을 수행 할 수 없을뿐입니다.

결과적으로 파일 또는 폴더를 USB 드라이브, 펜 드라이브 또는 MicroSD 카드에 복사할 때 디스크가 쓰기 금지되어 있습니다 오류가 발생합니다.

디스크가 쓰기 금지 된 이유

USB 드라이브 또는 SD 카드가 쓰기 방지되어 있으면 미디어의 파일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쓰기 방지된 미디어에서는 파일을 읽고 복사할 수는 있지만 파일을 쓰고 삭제할 수는 없게 되는 것입니다.

디스크가 쓰기 금지되어 있습니다 발생 요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바이러스 때문에 USB 드라이브와 SD 카드가 쓰기 방지될 수 있습니다. 또는 미디어의 잠금 스위치가 활성화된 경우일 수 있습니다.

잠금 스위치를 사용하여 쓰기 방지를 제거하는 방법

컴퓨터에서 디스크가 쓰기 금지되어 있습니다 라고 알려 주면 USB 또는 SD 카드에서 쓰기 방지 스위치(잠금 스위치라고도 함)를 찾아야 합니다. 미디어에 이 스위치가 있으면 스위치가 읽기 전용이 아니라 쓰기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주어야 합니다.

단일 파일이 있으면 변경할 수는 없지만 파일이 쓰기 방지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파일이 쓰기 금지되어 있으면 읽기 전용으로 표시됩니다. 다음은 단일 파일에서 쓰기 방지를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USB 드라이브 또는 MicroSD 카드를 컴퓨터의 포트에 삽입해줍니다.

파일이 포함된 장치 및 폴더로 이동합니다.

속성 진입
속성 진입

파일을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속성(R)”에 진입합니다.

읽기 전용 체크 표시 해제 후 적용 및 확인
읽기 전용 체크 표시 해제 후 적용 및 확인

선택한 파일 속성의 특성 메뉴에서 “읽기 전용(R)”의 체크 표시를 해제합니다.

해제 이후 적용 및 확인을 클릭합니다.

Diskpart를 사용하여 USB 드라이브 디스크 쓰기 금지 제거

다음은 Diskpart를 사용하여 USB 드라이브 디스크 쓰기 금지를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Windows의 USB 드라이브에서 쓰기 방지를 제거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는 레지스트리 키를 변경하는 것이지만 초보자에게는 권장하는 편은 아닙니다. 물론 이후 설명은 드리지만 덜 안정적인 방법부터 설명드리기 위해 이 방법 이후에도 해결되지 않을 경우 사용하시면 됩니다.

먼저 USB 드라이브를 컴퓨터의 USB 포트에 삽입합니다.

실행창에서  diskpart  타이핑 후 엔터
실행창에서 diskpart 타이핑 후 엔터

1. Windows 로고 키 + R키를 눌러 실행창을 열어줍니다. 이후 실행창에 diskpart를 타이핑한 후 엔터를 누릅니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 대화 상자가 나타나고 이 앱이 장치를 변경할 수 있도록 할지 물을 수 있습니다. “예”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현재 연결된 디스크 목록 불러오기 list disk
현재 연결된 디스크 목록 불러오기 list disk

2. 위와 같이 “list disk”를 타이핑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현재 PC에 연결되어 있는 디스크 목록을 불러옵니다. 이후 디스크 목록중 쓰기 방지를 위해 삽입한 USB 드라이버는 크기를 통해 “디스크 2“라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택할 디스크 명령어 입력 후 엔터 EX) select disk 2
선택할 디스크 명령어 입력 후 엔터 EX) select disk 2

3. 다음은 디스크를 선택하는 작업으로 위에서 확인한 USB 드라이버가 디스크 2인것을 확인하였으니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여 디스크를 선택해줍니다.

select disk 2

만약 1번이 삽입한 USB 드라이버라면 select disk 1 입니다. 디스크 선택 이후 “2 디스크가 선택한 디스크입니다.”라는 메세지가 출력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ttributes disk clear readonly 입력 후 엔터
attributes disk clear readonly 입력 후 엔터

4. 마지막으로 디스크 쓰기 금지를 해제하는 명령어를 통해 위에서 선택한 디스크의 특성을 지우는 작업을 해주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attributes disk clear readonly

이후 “디스크 특성을 지웠습니다.”라는 메세지가 출력되면 디스크 쓰기 방지가 제거되며, 디스크가 쓰기 금지되어 있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더이상 나오지 않을것입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로 디스크가 쓰기 금지되어 있습니다 해결

Windows 10 및 Windows 8/7에서 regedit(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사용하여 Microsd카드 또는 USB 드라이브에서 쓰기 방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변경하기 전에 Windows 레지스트리를 백업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실수로 키를 잘못 편집하여 시스템에 문제가 생긴 경우 레지스트리를 복원하고 시스템을 원래 상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백업 방법을 참고합니다.

레지스트리 백업 방법 참고

다음은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해 디스크가 쓰기 금지되어 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USB 드라이브를 컴퓨터의 USB 포트에 삽입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regedit) 실행
레지스트리 편집기(regedit) 실행

1.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기 위해 Windows 로고 키 + R키 입력후 실행창에 “regedit”를 타이핑 후 엔터를 누릅니다.

다음 경로들을 거쳐 StorageDevicePolicies 폴더까지 이동해줍니다.

WriteProtect를 더블클릭하고 "값 데이터(V)"를 0으로 설정후 확인
WriteProtect를 더블클릭하고 “값 데이터(V)”를 0으로 설정후 확인

HKEY_LOCAL_MACHINE > SYSTEM > CurrentControlSet > Control > StorageDevicePolicies

2. WriteProtect를 더블클릭하고 “값 데이터(V)”를 0으로 편집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후 시스템 재부팅을 통해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StorageDevicePolicies 폴더가 없는 경우

만약 StorageDevicePolicies 폴더를 찾을 수 없으면 StorageDevicesPolicies 키와 WriteProtect DWORD 값을 작성해주어야합니다. 아래 단계를 따라 새로 만들어줍니다.

새로만들기 > 키  StorageDevicePolicies 폴더 생성
새로만들기 > 키 StorageDevicePolicies 폴더 생성

HKEY_LOCAL_MACHINE > SYSTEM > CurrentControlSet > Control 까지 이동합니다.

우측 빈 공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새로 만들기 > 키(K) 를 클릭합니다. 좌측에 빈 폴더가 생기면 이름을 “StorageDevicePolicies”로 만들어줍니다. 이후 DWORD 값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WriteProtect  생성하기
새로만들기 > DWORD(32비트) 값 WriteProtect 생성하기

StorageDevicePolicies 폴더 내에서 다시 우측 빈공간에서 새로만들기 > DWORD(32비트) 값을 클릭하고 이름을 “WriteProtect”으로 변경해줍니다.

모두 완료되면 위의 해결방법이 적용이 되며, 시스템을 재부팅합니다.

만약 위의 모든 방법을 통해 디스크가 쓰기 금지되어 있습니다 문제가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 USB 드라이브를 공장초기화 방법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가 쓰기 금지되어 있습니다 포맷 툴 사용으로 해결

젯플래시 온라인 리커버리(JetFlash Online Recovery) 소프트웨어는 트랜센드 USB 드라이브 사용 중 성능 저하, 인식 불량 등 작동상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제품을 공장 초기화 상태로 복구시킬 수 있는 툴입니다.

젯플래쉬 온라인 리커버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려면 반드시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해야 하며 UAC(사용자 계정 컨트롤)를 종료하셔야 합니다.

시스템 요구사양
지원 운영 체제 및 하드웨어 요구사양
Microsoft Windows 10/8.1/8/7
USB 2.0 이상 버전 포트 탑재 데스크탑 또는 노트북 컴퓨터(인터넷 연결 필요)

JetFlash Online Recovery 다운로드

JetFlash Online Recovery 다운로드
JetFlash Online Recovery 다운로드

위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JetFlash Series를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 이후 압축 해제후 무설치로 사용 가능합니다. USB 드라이브를 컴퓨터에 삽입한 상태로 소프트웨어를 실행해줍니다.

연결된 USB 플래시 드라이브 인식중
연결된 USB 플래시 드라이브 인식중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면 위와 같이 JetFlash Online Recovery에서 연결된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인식합니다.

Repair drive & erase all data 체크 및 START
Repair drive & erase all data 체크 및 START

인식이 되면 Repair drive & erase all data(드라이브 복구&데이터 모두 지우기)를 통해 공장 초기화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usb 드라이브 공장초기화 완료
usb 드라이브 공장초기화 완료

usb 드라이브 공장초기화 작업이 모두 완료되면 EXIT를 통해 종료합니다. 이런식으로 포맷 툴을 통해 디스크 쓰기 금지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디스크가 쓰기 금지되어 있습니다 포맷 및 해결 방법을 마치겠습니다.

error: